통증

아파도 말하기 민망한 사타구니서혜부통증 페인랩이 말하는 통증 이야기

페이지 정보

작성자 PAIN LAB 작성일19-05-30 10:30 조회21회 댓글0건

본문



안녕하세요 페인랩 입니다 :)

생활을 하다가 골반이 아프고 불편한 경우, 일반적으로 정상적인 활동이 불가능 합니다.
근데 이 골반의 통증에서 증상이 더 심하게 되면 사타구니나 서혜부 부위에 통증이 나오게 됩니다. 특히 좌변기에 앉아있을 때를 비롯해서 기침을 하거나 운동을 하면서 복압이 높아지는 모든 상황에서 서혜부 통증이 나타나는 편입니다. 쑤시고 조이는 느낌으로 인해 불편감을 호소합니다. 걸을때도 쪼이는 통증이나 저림 때문에 보행이 어색해집니다.

*
“나는 많이 앉아만 있는데 불편해요ㅜㅜ”
앉아있는 게 손,발이 쉬고 있다고 생각하시기 때문에 쉬는 것 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아무 통증 없이 정상일 때야 편하겠지만 이런 증상이 있을 때 오래 앉아있는 운전이나 사무업무 등 상체의 부하가 지속되게 되면 염증이 심해지게 되고, 점점 증상이 진행될 수 있습니다.
앉아있을 때 서혜부의 안쪽을 눌러보세요. 생각보다 힘을 많이 받습니다.
사타구니 통증이 심하면 걷기조차 힘들고 생식기나 음부쪽 까지 여러 가지 문제를 불러옵니다.
보통 허리 골반의 손상에 의해 골반이나 엉덩이가 불편하다가 측면이나 전면부에 통증이 서서히 생기게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진료를 하다보면 허리 통증부터 엉덩이 통증을 오래가지고 있었던 분들이 많으며 대체로 초기, 중기, 말기 중에 중기에서 말기 증상으로 향하는 사람들에게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쉽게 말하자면 가벼운 증상은 아니고 요추 및 골반 통증이 진행된 증상이라는 겁니다.
물론 이 영상에서 말씀드리는 건 아주 심한 협착증 증상으로 인한 증상은 예외로 합니다.
자 이쪽에 신경들이 보이시죠.(영상 참고)
허리 골반부에 염증이 커지다 보면 이쪽으로 가는 신경들을 자극을 하게 되는데요. 이 신경들이 담당하고 있는 근육 영역이 수축 이완의 역할이 비정상적이 되고 연축이 되다보면 이런쪽에서 통증이 나올 수 있습니다.

*
흔히 사타구니 당기고 내전근 불편하면 치료는 해야겠는데 어디서 치료하는지는 모르겠고, 막상 의사선생님한테 아프다고 하기 민망하니까 “허리랑 엉덩이만 아파요” 이렇게 말씀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저도 많이 겪는데요 막상 압진이나 이학적 테스트를 해보면 그때 가서야
“사실 최근에 이쪽(사타구니)도 불편한데.. 왜 아픈지 모르겠어요.. 치료를 어디서 해야할지 모르겠어요..” 라고 하시고
치료가 필요하다고 하면 조금 과장을 보태
“설마 거기 치료할건가요?!?! 거기 위험하진 않아요?!! 방광 찔리는거 아닌가요??”
하시곤 합니다.
절대 위험하지는 않습니다. 예민한 부위이다 보니 조금 따끔하거나 ‘세상 참 호락호락하지 않구나’ 하는 현자타임 정도는 올 수 있죠gg
깊은 부위이다 보니 시술자가 치료하고 번거롭고 귀찮을 뿐이죠. 막상 치료를 받고 나선 엄청 시원하다고까지 말합니다.
이렇듯 병원가기 좀 민망하다 생각해서 검색해보니 내전근 스트레칭이 굉장히 많고 스트레칭을 하면서 그때는 좀 시원하다가 증상을 점점 키워오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
크게 통증을 3부위로 나눠보면
1. 서혜부 안쪽의 통증
치골근과 박근, 내전근 등에 손상이 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2. ASIS 부근
장골근과 대퇴직근, 서혜인대와 봉공근의 손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3. 고관절 근처의 통증
대퇴근막장근의 손상이나 고관절의 염좌를 의심해 볼 수 있으며 내폐쇄근 및 외측광근 부착부, 둔근의 병변이 있을 수 있습니다.

*
대부분 치골에 붙는 내전근의 부착부를 눌러보면 모두 통증을 호소합니다.
“아니 그쪽을 그렇게 누르는데 안 아픈 사람이 어딨어요??“ 라고요
정상인 분들은 사실 이런쪽을 눌러도 통증은 못느끼고 그냥 누르는 느낌 정도만 있습니다.
만약에 앉아있을 때 불편하다거나 걸을 때 사타구니 서혜부쪽의 통증이 있는 분들은 앉아있는 시간을 줄이고 휴식을 잘 취하시기 바랍니다.
잊지마세요. 스트레칭을 하면서 관리해주는 분들은 당장 오늘내일 심해지진 않겠지만 그 쪽 내전근의 부착부가 더 자극 받게 되어 통증이 3개월, 6개월 단위로 팔로업해봤을 때 진행되어 있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
“분명 장골의 변위도 문제가 될 수 있다고 들었단 말이에요”
충분히 그럴 수 있지만 일단 이런 증상이 있다면 과도한 움직임을 줄이고 주변의 염증들을 치료를 통해 줄이고 생각해도 늦지 않습니다. 통증이 줄고 난 이후에 교정을 해주면 되는걸 괜히 혼자서 맞춰본다고 스트레칭하고 이완시킨다고 계속 늘려주게 되면 오히려 염증만 심해지게 됩니다.

애초에 쉽게 발생하진 않지만 한번 손상이 되었을 때는 자연적으로 회복하기 어렵습니다. 가벼운 경우 잘 쉬기만 해도 어느 정도 증상이 호전되겠지만 계속 반복해서, 그리고 증상이 점점 넓어지는 것 같다 하시면 치료를 잘 받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페인랩 이었습니다 :)

#사타구니 #서혜부 #골반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92건 1 페이지
  • RSS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him-sports.co.kr.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