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증

강추등 통증 케이스별 완벽정리 페인랩이 말하는 통증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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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PAIN LAB 작성일19-05-03 02:04 조회22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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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페인여러분 PAINLAB 입니다:)

오늘은 지난해 올라왔던 ‘등 통증’편에 이어서 다시 한 번 등 통증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나는 평소에 등이 자주 아픈데 치료를 해봐도 어디가 원인이 되는지 잘 모르겠다” 하시는 분들은 꼭 챙겨보세요!

보통 등 통증은
(1)단순 근육통,(2)주변 조직의 손상,(3)경추기원성 통증,(4)흉추나 견갑대의 자세 문제가 끼어있습니다. 이런 경우들은 X-RAY 및 영상 진단 결과가 임상 증상과 직결되는 건 아니다 보니 치료를 해봐도 계속 불편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 번 부위별로 살펴보면 크게 6가지 정도로 나눠보겠습니다.
1.가장 빈도가 많은 승모근 통증
승모근은 매우 부피가 큰 근육이고 긴장성 근육에 속하기 때문에 쉽게 뭉치는 경향이 있습니다. 경추부터 흉추까지 덮고 있으므로 까다롭지만 의외로 어려운 케이스는 아닙니다. 하지만 경추의 문제가 개입되어 있을 가능성이 매우 크다는 점이 있으니 목 문제도 꼭 살펴봐야 합니다.

2.견갑골 쪽의 통증
이걸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정말 많은데요. 가만히 앉아있어도 아프고 특히 밤에도 쑤시면서 심하면 저리다고 표현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능형근부터 해서 신경의 포착 및 흉추의 염증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너무 불편하다면 객관적으로 본인의 잘못된 자세를 의식하면서 생활해보세요. 그럼 그나마 한결 괜찮을 겁니다. 이 쪽 통증이 있을 때 어느 곳에서는 목의 옆 근육부분을 마사지를 자주 해주라고 하는데요. 목의 옆쪽에서 나오는 견갑배 신경의 문제 때문에 마사지해주라는 것이라는 의도는 잘 알겠습니다. 너무 자극을 하게 되면 신경주변에 염증 및 압박이 더 심해지기도 하니 신경 해부학적인 침시술을 받는 게 더 낫습니다.

3.늑골 하각 밑 또는 늑골쪽의 국소적이고 쑤시는 통증
X-RAY나 영상을 찍어봐도 나오지는 않아서 매우 불편해 하시는데요. 이건 대부분 오래 구부정하게 많이 앉아있거나 한쪽으로 심하게 충격을 받은 후에 근육의 근막이 손상 되었다가 회복하는 과정에서 유착 및 경결, 섬유화가 이뤄졌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심한 경우는 늑골 쪽으로 지나는 신경까지 압박이 되어 통증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유착 섬유화된 통증은 추후에 영상이 올라갈 예정입니다!

4.그리고 나머지 견갑골 외측, 겨드랑이 및 팔이 붙는 곳
-대개 운동하시는 분들에게 많이 나오는 손상입니다. 또 옆으로 자주 누워계시거나 어깨가 말린 상태로 구부정하게 생활하실 때 많이 나타나는데요. 회전근개 많이들 들어보셨을텐데 이쪽에 붙는 극하근, 소원근이 포함되며 대원근의 손상도 개입하는 편입니다. 물론 경추에서 내려오는 신경도 문제가 되어 심한 경우는 팔을 따라서 저린 증상이 나옵니다. 여기는 강도 높은 마사지가 오히려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라운딩이 심한 경우는 전거근이나 광배근 문제도 봐주는게 좋습니다.

5.기타 흉추 손상
-흉추 가운데 통증은 척추와 척추를 잇는 인대 손상에서 나타나는 통증 양상입니다. 후방추돌 교통사고 혹은 잘못된 자세로 무거운 걸 들거나 할 때 많이 다치는 곳입니다. 따라서 이를 너무 가볍게 여겨서는 안 되겠습니다.
또한 척추 바로 옆쪽에 통증을 자주 호소하시는데요. 특히 구부정한 환자분들! 구부정하게 되면 이쪽 흉추 관절면에 걸리는 체중 부하가 크다보니 통증이 잦습니다. 흉추에서 빠져나오는 신경 중에 앞쪽 가지가 내장신경을 지배하기 때문에 간혹 등이 많이 아플 때 가슴까지 뻐근하거나, 소화기 문제나 자율신경계 문제를 동반하기도 합니다.

6.허리 근처 어딘가 애매한 통증
이건 요통과도 관린이 되어 있는데요. 우리가 잘 아는 척추기립근, 혹은 요방형근, 장요근, 다열근, 회선근의 단축이나 긴장을 없애고 디스크 소견이 있는지를 봐야 하겠습니다. 신경 문제도 당연히 살펴봐야겠습니다.

** 굽은 등을 펴는 스트레칭은 영상을 참고해주세요!

부위별로 케이스를 정리해 보았는데요,
마사지나 스트레칭을 해서 좋아지는 경우는 가벼운 손상일 경우입니다.
하지만 마사지나 스트레칭 할 때만 잠깐 괜찮다가 금방 아파지거나, 오랜기간동안 불편하다고 생각이 들 경우는 치료가 필요한 시기입니다.
자신이 어떤 케이스에 속하는지 보시고 아픈 이유를 약간이나마 알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등통증 #스트레칭 #굽은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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